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중국요리 중급 이상되시는 분들은 아실 테지만, 장분(腸粉[각주:1])이라는 재료가 있고 이는 중국 특히 광동 홍콩 마카우 지역에서 딤섬으로 자주 드실 수 있습니다. 뭐랄까요? 우리 한국의 떡볶기 떡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하지만 떡과는 달리 얇은 피를 돌돌 말아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떡의 그 끈적한 찰기는 거의 없는 편입니다. 대신 좀 더 부드럽지요. 


각설하고 홍콩 사람들은 간단한 아침 식사로 찐 장분(이하 쳥펀이라 칭함)에 해선장이나 스윗소스(甜醬) 혹은 땅콩장, 혹은 깨장 등을 범벅해서 자주 먹기도 합니다. 아침 출근 시간 길거리 점포들에서 흔하게 자주 파는 음식임. 레스토랑 딤섬메뉴에서는 이 청펀안에 돼지고기 바베큐인 차슈나 새우 등을 넣어, 짜지 않은 달달한 간장을 부어 먹기도 합니다. 혹은 때때로 요리 메뉴로 XO소스 등으로 볶아내어 서빙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갑자기 마음가고 손이 가는 대로 만들어본 버섯쳥펀볶음입니다. 이번 요리는 쳥펀을 슈퍼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지역에 계신 분들에게만 해당되겠지만, 한국에서는 불려놓은 떡볶이 떡으로 활용하면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퇴근하는 길에 동네 슈퍼에 들려 쳥펀을 집어듭니다. 메이드인홍콩 제품인데 한뭉텅이에 HKD 13 정도 밖에 안하는 군요. 저렴합니다.



2014:04:02 19:25:48


적당하게 손가락 마디 크기로 썰어놓습니다. 냉장고나 냉동실에 남아 잠자고 있던 아무 버섯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더불어 매콤한 고추와 파도 준비합니다. 저는 그냥 냉동실에서 잠자고 있던 녀석들을 해동도 안하고 귀찮아서 그냥 넣습니다. 


2014:04:02 19:33:11


이게 어디 원래 있던 레시피가 아니라서, 제 마음가는 대로 양념을 했는 데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팬에 기름 두르고 다진마늘 한 작은술 넣고 향을 냅니다.

2. 준비해놓은 재료들을 때려 넣고

3. 이금기 시즈닝 간장 2 큰술 (Lee Kum Kee Seafood Seasoned Soy Sauce) 넣고
      : 이 간장은 한국 간장과 다르게 별로 짜지 않고 달달하고 맛나는 간장이오니, 한국 간장 쓰시는 분들은 양을 퐉 줄이셔야 할 듯

4. 이금기 해선장 1큰술 넣고

5.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반큰술 넣고

6. 마지막으로 이금기 XO소스 1큰술반 넣고 달달 볶아내면 됩니다. 


핸드폰 사진이라 그런지 화이트 밸런스가 좀 안맞습니다만, 뭐 여하튼 이런 느낌입니다. 

2014:04:02 19:42:59


이것은 떡볶이도 아니고, 여하튼 뭐랄까요 매콤하면서도 짜지않고 향과 간이 잘 먹었습니다. 

2014:04:02 19:43:09


코즈웨이베이 특파원이 집에서 직접 두유를 만드느라 남은 홈메이드 비지로 만든 비지찌게가 갑자기 등장! 이 비지찌게와 반찬 두세개 깔아놓으니 맛있는 별미가 되더군요. 사진을 이쁘게 담아서 여러분을 꼬득여내야 했었는 데...

2014:04:02 20:12:15


코즈웨이베이 특파원이 맛있다고 하여 다음날 도시락으로 싸갔다지요. 이쯤이면 해피투게더 야간매점 요리 못지 않음! 

  1. 만다린발음으로는 Chang Fen, 광동어 발음으로는 Cheung Fan 이라고 함. 영어로는 보통 Rice Noodle Roll, 혹은 Steamed Rice Roll 이라고 함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