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2편] 스마트폰을 통한 건강관리의 시작 (아이폰, 조본, 윈마이체중계 조합)

My Likes

by Andy Jin™ 2015. 7. 16. 15:48

본문

- 1편에 이어 계속 - 



  1편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스마트 폰과 활동감지센서(심박수 포함) 팔찌를 맞추셨으면 그 다음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 스마트폰과 다기능 체중계와의 연동입니다. 위딩(Withings)을 필두로 하여 핏빗, 샤오미, 윈마이 등 최근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체중계들이 슬슬 각광 받고 있는 중 입니다. 보통 위딩이 좋다고는 하는 데 가격이 너무나도 착하지 않습니다. 샤오미와 윈마이 체중계가 가격 대비 상당한 퍼포먼스를 보이는 바, 저는 숙고 끝에 윈마이 체중계를 구입하였습니다. 홍콩에서는 대륙 타오바오를 통해 (더불어 배대지 신공을 더함) 구입하면 현재 HKD 319 (한화 약 4만 7천원) 정도입니다.

  윈마이 체중계의 특징은 BMI 및 체지방을 측정해준다는 것 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그 정확도는 엉망진창인 듯 하지만, 중요한 것은 매일 하루 한 번 측정하기 때문에 그래프가 위로 올라가는 지 내려가는 지 그 변화의 추이를 가늠하는 역할만으로 충분하기 때문에 일견 의미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미지 출처: 윈마이 체중계 공식 사이트 http://www.iyunmai.com/haoqing.html ]


윈마이 체중계의 앱은 기본적으로 중국어입니다. (최근 영어버전를 앱스토어에 릴리즈하였던데, 제 폰에서는 이상하게 로그인이 잘 안되는 버그가 있어서 저는 그냥 중국어 버전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어느 한국분이 한국어 버전으로 수정해놓은 버전도 있다고 하네요. 


기본적으로 BMI, 체지방, 몸무게와 입력해 놓은 키 수치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를 보여주고, 각 지수별 정상/비정상/정도에 대한 요약을 보여줍니다. 더불어 신체나이도 알려준다는...



[개인 정보라 숫자는 죄다 가렸습니다. 스마일~]


더불어 지난 데이터를 그래프로 요약해 보여주기도 합니다. 


[역시 숫자 부분은 죄다 가렸습니다... ㅋㅋ 19금 스티커 맘에 드네요]


하지만 윈마이 앱을 자주 열어보지는 않습니다. 윈마이 체중계를 구입한 이유는 바로 아이폰에 내장된 애플의 건강(Health) 앱과 연동하여 최종적으로는 아이폰 건강앱에서 종합적인 정보를 보기 위함입니다. 윈마이에서 측정된 데이터들은 데이터 소스 설정에서 그 권한을 열어주면, 아이폰의 건강앱으로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걸음수, 이동거리, 수면분석 등은 아이폰 자체 센서 및 UP3 측정데이터로부터 넘어옴]



아래 노란색 바탕의 그래프들이 윈마이 체중계로 측정한 값들입니다. 보시듯이 일별, 주별, 월별, 연간 변화 추이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현재 내 몸의 체중, 체지방, BMI 등이 증가하는 지 감소하는 지 일목 요연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들쑥날쑥 하네요. 데이터 값은 모두 지웠습니다. 누더기 이미지가 되었네요. ㅎㅎ]



캡쳐 이미지를 넣지는 않았습니다만, 1편에서 소개해드렸던 마이피트니스팔
(Myfitnesspal) 앱을 통해 섭취 음식 정보를 넣으시면, 아이폰 건강앱에서 각 종 영양분별 추이 그래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영양분은 피해야 하거나, 혹은 특정 영양분을 챙겨 드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마이피트니스팔을 적극 활용하시고, 아이폰 건강앱의 대시보드에서 확인하면서 관리하시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원래는 한 두줄 요약으로 간단하게 쓰려던 포스팅이 길어졌습니다만, 저와 비슷하게 스마트폰과 연계/연동되는 각 종 건강관리 기기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보람 보람 보람입니다. 우리 모두 건강합시다! 화이팅!


혹여 관련하여 질문 있으신 분들은 댓들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한 답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