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드디어 돌아온 홍콩의 상해 털게 시즌! 손 꼽는 미식 중 하나!

Hong Kong/To Eat

by Andy Jin™ 2014. 11. 6. 11:47

본문

한국에서는 아마도 얼마전 민물 참게 시즌이 지났을 겁니다. 한국의 참게 보다 덩치가 좀 더 크고 (생김새도 조금 다른) 속이 알찬 상해 털게 (Shanghai Hairy Crab, 大閘蟹) 시즌이 드디어 홍콩에도 도래했습니다. 길고 길어만 보이던 홍콩의 더우 여름이 끝날 때 쯤이면 중국 절강지역에서 들여오는 상해 털게를 주요한 레스토랑에서 세트메뉴로 판매하고, 시장에서는 손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시즌을 타는 식재료이다 보니, 다소 가격이 비싸기도 합니다. 


올해 처음으로  상해 털게를 먹기 위해 찾은 곳은 평소 중식 해산물 식당으로 유명한 Superstar Seafood Restaurant 체인의 타이쿠싱 지점입니다. 이 레스토랑은 저녁 8시반 이후에 입장하면 15% 할인 혜택이 있어 선택했습니다. 


평범한 중식 레스토랑 세팅입니다. 단, 이 시즌에는 거의 모든 손님들이 상해 털게를 먹기때문에 게를 먹기 위한 도구들이 추가로 놓여져 있습니다. 



이 레스토랑은 자체적으로 만든 XO소스와 짭조름하게 간이 되어 있는 땅콩과 말린 뱅어 일것으로 추측 가 놓여져 있습니다. 음식 기다리는 동안 이야기하면서 주섬 주섬 입에 넣어 봅니다. 


이 상해 털게는 찬 성질의 음식이라서, 뜨거운 기운의 음식으로 균형을 맞춰주지 않으면 속이 탈나거나 설사한다고 하여 보통 몸을 덥게해주는 술이나 차와 함께 합니다. 우선 먼저 나온 중국 술. 달달하고 알코올 도수가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이 시즌에는 털게를 중심으로 세트메뉴가 잘 구성되어져 있기 때문에, 본인의 기호나 인원 수에  맞는 세트 메뉴를 주문하면 됩니다. 먼저 사오롱빠오가 나왔지만, 일반 샤오롱빠오가 아니라 상해 털게 속과 돼지고기가 합쳐진 샤오롱 빠오 입니다. 고소하고 담백함이 더욱 살아나고, 육즙에 노란색끼가 돕니다. 


탕입니다. 전분이 들어간 탕이라 우리네 탕의 모습과는 사뭇 다르지만, 맛은 좋습니다. 


저희는 일행이 3명 이었고, 1인당 털게 3마리 (암컷 하나, 수컷 둘) 를 먹을 수 있는 세트를 주문하였습니다. 그 중에 첫 라운드에 나온 수컷 상해 털게. 


모양새로만 보면 다소 거시기하게 생겼네요. 


뒤집어 보면 이런 모양입니다. 이 사진은 수컷 털게의 배 모습입니다. 암컷은 다른 모양입니다. 


등껍질을 열었습니다. 속에 노오란 속(정확하게 어떻게 명칭해야 하는 지 모르겠네요)이 이 상해털게를 먹는 이유입니다. 


단백하며 그 고소한 맛은 최고로 맛있는 밤과도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호로록 호로록. 열심히 꼼꼼하게 먹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알까지 차있는 암컷 털게 입니다. 주황색 알 부분이 더 있죠. 


중국식 흑초에 살짝 찍어서 입에 넣으면 "아~ 이것이 산해진미" 구나 라는 감탄사가 저절로 나옵니다. 


저희가 시킨 메뉴에는 원래 어린 비둘기 요리가 코스에 있으나, 비둘기를 먹지 않으니 다른 육류 아무것나로 바꿔달라 해서 돼지고기 바베큐 (홍콩에서는 차슈라고 함) 를 받았습니다. 부드러으면서도 달달 짭조름함이 적정하게 잘 배었습니다. 


털게 세마리를 다 먹어 갈때 쯤이면 생강과 다른 몸에 좋은 재료들이 들어간 차를 줍니다. 역시 몸을 뜨겁게 끌어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이어서 중국식 찜밥입니다. 위에 올라간 재료들은 건새우, 중국식 소세지 등 입니다. W군이 매운 고추 총총총 썰어 넣은 간장을 주문했는 데, 그 간장 (고추는 너무 매워 못 먹겠고) 을 살짝 곁들여 먹으니, 더욱 맛이 있던 찰기 있던 밥이었습니다. 


밥과 거의 동시에 나온 야채 해산물 볶음입니다. 무난합니다. 마치 해삼의 내장스러운 광동어로는 산호조개라고 불리우는 해산물이 쫀쫀한 식감도 좋습니다. 


디저트로 나온 대추로 만든 떡과 젤리의 중간 쯤 입니다. 쫀득쫀득하면서도 부드러움이 살아있는 떡을 상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전 상해 털게 관련 포스팅 정보는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